9. 왕청문의 교훈

 

1929년 가을에 국민부는 흥경현 왕청문에서 동만청총과 남만청총을 통합하기 위한 대회를 소집하였다. 이 대회를 남만청총대회라고 하였다.

국민부의 지도자들은 3부의 합작이 실현된 객관적조건에 맞게 청년운동에서도 분산성을 퇴치하고 통일적인 지도를 보장해야 한다고 하면서 두 청년단체의 통합대회소집을 발기하고 대회기간에 조선청년동맹이라는 단일조직을 내오려고 시도하였다. 그들은 대회를 통하여 청년조직들에 스며들어온 새 사조의 영향을 막고 만주일대에 있는 모든 조선청년단체들을 저들의 손아귀에 거머쥐려고 하였다.

우리는 동만청총과 남만청총과 같은 청년조직들과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활동하고있었기때문에 이 대회에 참가하지 않아도 되였다. 그러나 대회를 국민부사람들에게만 맡겨둘수는 없었다. 남만청총과 동만청총에는 종파분자들의 영향까지 적지않게 미쳐 그 내부가 복잡하였다. 자칫하다가는 대회를 계기로 오히려 청년운동이 더 분렬될수 있는 우려가 있었다.

우리는 대회에 주동적으로 참가하여 청년들의 분렬을 막고 청년단체대표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나는 백산청년동맹 대표로서 남만청총대회에 참가하기로 하고 김사헌과 같이 길림을 떠났다.

김사헌은 조선혁명당회의에 참가하려고 왕청문에 가는 길이였다. 그가 나의 도중려비까지 다 대주었다. 조선혁명당은 국민부가 생겨난 다음 그 헌장에 기초하여 독립군들이 만들어낸 정당이였다. 민족주의자들은 국민부는 자치행정기관이고 조선혁명당은 민족주의진영을 통털어 지도통제하는 민족유일당이라고 했지만 사실은 국민부의 변신이나 다름없었다.

나는 왕청문으로 곧추 가려다가 김혁, 차광수, 최창걸 동무들을 만나보고싶어 그들이 활동하고있는 류하현에 잠간 들리였다.

그들이 류하일대의 반제청년동맹조직들을 늘여나가면서 일을 본때있게 하고있었다.

그때 차광수는 고산자 동성학교에 특별반을 조직해놓고 공산주의자들을 키워냈다. 겉으로는 특별반이라고 불렀지만 내적인 명칭은 사회과학연구회였다. 그 연구회에는 반제청년동맹지부가 조직되여있었다.

그들은 고산자만이 아니라 남만의 여러 농촌들을 돌아다니며 그런 형식의 연구회들을 설치하고 수많은 청년들을 교양하여 공청조직과 반제청년동맹조직들을 내왔다.

나는 현지에 가보고서야 류하에서 활동하는 동무들이 나에게 보고한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을 해놓았다는것을 알게 되였다.

류하에서 일을 마치고 왕청문으로 떠나려는데 차광수가 나를 따라나섰다. 국민부의 상층인물들이 공산주의에 동조하는 청년들의 행동에 대해서는 독을 품고 은밀히 눈을 밝힌다는데 나를 혼자 보내고서는 마음을 놓지 못하겠다는것이였다. 우리가 도착하였을 때 왕청문에는 벌써 길림청년동맹, 길회청년동맹, 삼각주청년동맹 등 여러 청년조직의 대표들이 와있었다.

나는 도착하자바람으로 현묵관을 찾아갔다.

현묵관은 국민부가 나온후부터 길림에 있지 않고 왕청문에 와있었다. 그는 나를 보자 국민부본부가 성주에게 큰 기대를 걸고있으니 이번 대회에서 한몫 단단히 해달라고 부탁하였다. 그리고는 회의가 끝날 때까지 다른데 숙소를 정하지 말고 자기집에 있으면서 청년운동의 장래에 대하여 토론해보자고 하였다.

나는 현묵관의 성의를 고맙게 생각하면서도 그 청을 사양하고 나와 외가켠으로 먼 친척이 되는 강홍락이네 집에 숙소를 정하였다. 대회준비성원들이 들락날락하는 현묵관의 집은 내가 있을 형편이 못되였다.

강홍락은 민족주의좌파에 속하는 지식인으로 화흥중학교에서 교편을 잡고있었다. 화흥중학교는 동만의 대성중학교처럼 독립군들이 민족주의사상교양을 하는 학교였다.

그런데 그들이 아무리 민족주의교양을 해도 나오는것은 공산주의자들뿐이였다. 간판은 민족주의인데 내용은 공산주의였다.

강홍락의 처는 오신애라고 부르는 용모가 아름다운 현대풍의 녀성이였다. 노래를 잘 불러 남만지방의 조직들에서는 이름대신 《꾀꼴새》라는 별명으로 통하였다.

국민부는 대회에 앞서 각 지역에서 온 청년조직대표들로 예비회의를 열고 대회준비위원회성원들을 선출하였다. 그 위원회에 최봉을 비롯한 우리 동무들이 여러명 들어갔다. 우리는 화성의숙에 다닐 때부터 그와 낯을 익히였다. 남만청총에서 간부로 활동하던 최봉은 그때 조선인거주지역을 돌아다니면서 연설을 많이 하였다. 그가 화성의숙에 와서도 강연을 하여 인기를 끌었다. 리론수준도 있고 일욕심도 있는 똑똑한 사람이였다. 그후 그는 우리와 가깝게 지내면서 공산주의편으로 기울어졌다.

나도 준비위원으로 뽑히였다. 준비위원회성원들은 진지하게 토의하여 누구에게나 다 접수될수 있는 대회결의안초안을 작성하였다. 그밖의 다른 문건들도 우리의 의도대로 준비하였다.

나는 왕청문에 도착한 다음날부터 청년대표들과의 사업을 하였다. 그 첫 사업으로 화흥중학교 마당에서 청년들의 모임을 조직하였다. 여러 청년조직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인 기회에 낯도 익히고 그들에게 영향도 주자는것이였다. 미리 말을 해두지 않으면 그들이 국민부지도자들에게 사상적으로 롱락될수 있었다. 나는 이 모임에서 조선청년운동이 진정으로 통일을 이룩하자면 사상의지적으로 단결해야 하며 이 단결은 새로운 선진사상에 기초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런데 그 연설내용이 인차 국민부지도자들에게 알려진 모양이다. 나는 김리갑을 통하여 그들이 신경을 도사리고 나의 행동을 주시한다는것을 알게 되였다. 류하를 떠날 때 차광수가 걱정한것이 공연한 일이 아니였다.

《ㅌ. ㄷ》의 첫 성원중의 한사람인 김리갑은 화성의숙이 페교된후 왕청문에서 얼마쯤 떨어져있는 전경숙이란 약혼녀의 집에 거처를 정하고 그 일대를 혁명화하는 사업을 하고있었다. 전개력도 있고 담도 큰 사람이여서 일을 통이 크게 잘하였다. 《반공》을 기발처럼 휘두르고있는 민족주의자들의 활동지역에서 사람들에게 공산주의바람을 불어넣는다는것이 쉬운 일이 아니였다.

김리갑은 대회에 방청으로 참가하려고 왕청문에 와있었다. 내가 화흥중학교에서 연설을 한 다음날 그는 나를 찾아와서 전경숙의 집에 저녁을 차려놓았으니 같이 가서 회포나 나누자고 하였다. 그가 나를 초청한것은 국민부의 동향을 알려주기 위해서였다.

김리갑은 국민부사람들이 대회준비위원회성원들을 다 체포할 흉계를 꾸미고있다고 하였다. 그는 나더러 국민부가 손을 쓰기전에 빨리 몸을 피하는것이 좋겠다고 하면서 자기도 형편을 보고 정 곤난하면 그날밤중으로 왕청문을 떠나겠다고 하였다. 그의 말에 의하면 현묵관이 국민부간부들이 다 모인 장소에서 성주도 우리와는 사상이 다른것만큼 결판을 지어야겠다고 선포했다는것이였다.

그러나 나는 미리부터 몸을 피할 생각은 없었다. 내가 국민부에 해를 끼친것도 없는데 그들이 감히 나를 잡아가겠는가 하는 배심이 있었던것이다. 공산주의선전을 한다고 현묵관이 나를 문제시한다는것도 말이 되지 않았다. 내가 공산주의운동을 한다는것은 길림에 있는 민족주의자들이 다 알고있었다. 물론 현묵관도 얼마간 한지붕아래서 같이 살았으니 이것을 짐작하였다. 그런데 이제 와서 체포한다는것이 무슨 소리인가. 우리는 국민부를 타도하자는것도 아니고 새 사상에 기초해서 모든 조선청년들이 단결하자고 호소했는데 그것이 박해의 리유로 될수 있겠는가.

나는 필요한 경우 국민부의 간부들과 담판이라도 할 배짱이였다. 내가 강홍락의 집에 돌아오니 오신애가 어데 나갔다 들어와서 불길한 소식을 또 전해주었다. 국민부군대들이 최봉을 비롯한 몇명의 대회준비위원회성원들을 벌써 체포해갔다는것이였다. 오신애는 나도 그들이 찾고있는 대상들가운데 한사람이니 빨리 몸을 피하는것이 좋겠다고 하였다.

나는 그의 말을 듣고 격분을 참을수 없었다. 우리는 왕청문에 온 첫날부터 남만청총대회를 민족주의자들과의 통일전선을 성사시키기 위한 하나의 중요한 계기로 만들려고 여간 애를 쓰지 않았다. 대회의 결의안도 그런 방향에서 만들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국민부의 상층은 우리의 성의있는 노력에 테로로써 대답하려는것이였다.

나는 국민부에서 청년사업을 책임진 고이허를 찾아가 담판을 하려고 마음먹었다. 차광수도 국민부의 비행에 대한 소식을 얻어듣고 몇명의 반제청년동맹원들과 함께 강홍락의 집으로 달려왔다.

그들은 국민부의 습격대상인 대회준비위원회성원들이 우선 왕청문을 떠나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신변이 위태롭다고 해서 몸을 피할수는 없었다.

이번 대회를 통해 우리들의 목적이 이루어질수 없게 된 지금 남은 방법은 국민부의 테로분자들과 담판을 하여 우리의 정당한 립장을 밝히는것이라고 나는 생각하였다. 민족주의자들과의 합작을 이룩하자면 언제든지 한번은 속을 터놓고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어보아야 하였다. 비록 분위기는 살벌하였지만 지금이야말로 그런 기회라고 할수 있었다. 체포된 동무들을 구원하기 위해서도 그들을 꼭 만나야 하였다. 그것도 내가 가야 했다.

나는 동무들을 설복한 다음 차광수에게 뒤일을 부탁하고 고이허를 찾아갔다.

고이허는 국민부의 보수파가운데서도 가장 경향이 나쁜 사람이였다. 민족주의진영에서는 《리론가》로 소문난 인간이였다. 내가 방에 들어서자 그는 당황해서 어찌할바를 몰라하였다. 내가 자기를 찾아오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던것 같다.

나는 고이허에게 최봉을 비롯한 대회준비위원회성원들을 왜 체포하였는가고 직방 들이댔다. 고이허는 자기들도 지금 그들의 행처를 찾는중이라고 시치미를 뗐다.

나는 앞뒤가 다른 고이허의 태도에 더욱 분격을 금할수 없었지만 될수록 마음을 가라앉히고 그를 설복하려고 하였다.

국민부는 청년운동을 통일한다고 회의를 소집했는데 회의에서 청년들의 토론을 들어보기도전에 결의안초안을 보고 질겁하여 대표들을 체포했으니 이것은 너무 조급하고 독선적인 행동이다, 대회문건이 마음에 들지 않아 위원들을 체포했다고 하는데 어느 대목이 마음에 들지 않는지 말해달라, 초안인데 마음에 들지 않으면 고치자, 당신들이 대회주최자인것만큼 마음에 들지 않는 대목이 있으면 청년들을 불러서 의논을 해야 옳지 아무 죄도 없는 사람들을 붙들어가면 어떻게 마음놓고 새 사조를 섭취할수 있으며 그들이 어떻게 견결한 반일투사로 자라날수 있겠는가고 들이댔다.

고이허는 청년들이 지나치게 나가는것 같아 유감스럽게 생각했을뿐 체포에 대해서는 정말 알지 못한다고 또 거짓말을 하였다.

나는 고이허에게 당신도 서울에서 학생운동을 한 일이 있고 일경들의 체포를 피해 쏘련으로 가려던 사람이니 공산주의가 어떤 사조이고 그것이 어느 정도로 세계에 전파되고있는가 하는것을 모르지 않을것이다, 지금 혁명을 하겠다고 나선 사람들치고 공산주의에 대한 리해가 없는 사람은 거의 없다, 나자신만 해도 그렇다, 나로 말하면 독립운동자들이 설립한 화성의숙에 다니였고 길림에 와서도 독립군지도자들의 집에서 3년을 보냈다, 이런 나도 민족주의운동을 하게 된것이 아니라 공산주의운동을 하게 되였다, 우리 청년들이 새 사조를 신봉하는것은 공산주의리념을 따르는 길이 조국의 광복을 앞당기는 길이고 우리 민족의 장래에 행복을 가져오는 길이라는것을 굳게 믿기때문이다, 당신들도 조국의 독립을 위한 싸움에 나선 사람들인데 나라와 민족의 장래를 위해 뛰여다니는 청년들을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체포한다는것이 말이 되는가고 항변하였다.

그리고는 고이허에게 새 사조를 따르는 청년들을 박해할것이 아니라 손을 잡고 일제를 반대하는 공동투쟁을 전개해야 한다고 간곡하게 말했다.

사실 공산주의를 신봉하는 청년들을 제껴놓으면 남만청총자체가 존재할수 없는 형편에 있었다.

고이허는 코웃음을 치면서 국민부는 남만청총을 내던지면 내던졌지 공산당의 손에 넘겨줄수 없다고 하였다.

내가 그 리유를 물으니 그는 반석현에서 엠엘계의 종파분자들이 몽치단이라는 테로단을 무어가지고 민족주의자들을 습격한 사실을 실례로 들면서 이런자들과 어떻게 손을 잡을수 있겠는가고 빈정거렸다.

우리도 1929년 여름에 엠엘파의 몇몇 인물들이 삼원포일대에서 민족주의자들을 타도하려고 국민당군벌의 경찰에 조선의 독립운동자들이 반란을 기도한다는 허위신고를 했다는 사실을 알고있었다.

그들은 민족주의자들과의 통일전선을 주장하는 우리들까지 못마땅하게 여기면서 몽치단을 동원하여 반제청년동맹간부들을 습격하는 망동까지 부리였다. 류하일대의 반제청년동맹원들이 최창걸이 지도하는 무장소조의 호위를 받아가면서 활동하게 된것도 이 몽치단의 폭행때문이였다.

나는 고이허에게 우리는 그런 종파쟁이들과는 전혀 다른 청년들이라고 다시 설복하였다. 그들은 민족주의자들과 싸울뿐아니라 우리와도 싸우고 자기들 호상간에도 파벌을 형성해가지고 끊임없는 싸움을 하고있는 추물들인데 그런자들과 우리를 한저울에 올려놓으면 안된다고 력설하였다.

그러나 고이허는 나의 성의있는 설복을 끝내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았다.

나는 만일 당신들이 끝끝내 청년들의 기세를 꺾으려든다면 씻을수 없는 죄악을 력사에 남기게 될것이다, 당신들이 비록 몇명의 육체는 억제할수 있을지 몰라도 공산주의를 지향하는 청년대중의 사상은 억제할수 없을것이다, 좋다, 당신네가 나를 죽이겠으면 죽이라, 나는 이미 죽을 각오가 되여있다고 경고하였다.

그만큼 말했으면 좀 자극을 받았으리라고 생각했는데 국민부의 지도자들은 점점 더 완고한 대결자세를 취하면서 그날밤 왕청문에 주둔하고있는 독립군무력에 비상소집령을 내리고 우리에 대한 체포소동을 벌리였다.

나는 류혈을 막기 위하여 차광수를 급히 삼원포로 돌려보냈다. 국민부의 우두머리들이 류하현의 우리 동무들한테까지 손을 뻗칠수 있었다. 남만청총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모여온 공청원들과 반제청년동맹원들도 그밤으로 왕청문에서 떠나게 하였다. 나는 동무들에게 국민부가 남만청총대회를 소집해놓고 진보적인 청년들을 모해하고있으니 대회에서 탈퇴하고 그들의 테로행위에 대해서는 성토문을 써서 발표하는 방법으로 만천하에 고발하자고 하였다.

이렇게 되여 남만청총대회는 류산되고말았다.

나도 왕청문에서 떠나려고 결심하였다.

동무들은 최창걸이 활동하고있는 류하현 삼원포에 가서 성토문을 작성하여 만주각지에 보내고 우리끼리 대회를 해보자고 제의하였다. 그런데 독립군세력이 강한 삼원포에 간다는것은 위험한 일이였다.

나는 삼원포에 갈가, 릉가라는곳으로 갈가 하고 망설이던 끝에 릉가에 가서 차후의 활동방향을 결정짓기로 하였다. 릉가에서 숨을 좀 돌리고 길림에 들렸다가 거기도 있을 재미가 없으면 무송으로 가서 국민부의 테로선풍이 잦아들 때까지 대중조직들에 대한 지도를 하려고 마음먹었다.

나는 그날저녁으로 강홍락의 집에 돌아와서 《내가 여기서 자다가는 잡힐것 같습니다. 릉가에 가겠으니 로자나 좀 구해주십시오.》라고 하였다.

강홍락은 그 말을 듣자 한숨을 쉬며 걱정하였다.

《자네 길도 모르면서 어떻게 뛰겠는가?》

《큰길로 냅다 뛰여서 80리만 가면 되니 걱정하지 마십시오.》

내가 릉가에 가면 문광중학교 출신의 조직원이 있으니 얼마동안은 견디여낼수 있다고 말했더니 강홍락부부는 그제서야 안도감을 느끼는듯 도중식사와 판대기엿 몇개를 보자기에 싸주었다.

문광중학교 출신의 조직원이란 신영근을 말한다. 신영근은 릉가의 한흥학교에서 교장으로 사업하고있었다.

나는 이튿날 점심때가 다 되여서야 릉가에 도착하였다.

한흥학교 고등과의 녀학생들은 나에게 있는 성의를 다했다. 강동에서 반제청년동맹성원으로 활동하다가 한흥학교에 온 신영근의 애인 안신영이 동무들과 함께 녹두묵과 시원한 랭국을 만들어 푸짐하게 점심상을 차려주었다. 그 점심밥을 얼마나 달게 먹었던지 지금까지도 인상에 깊이 남아있다.

나는 식사를 한 다음 피곤을 무릅쓰고 한흥학교의 운영정형을 이것저것 알아보았다. 그러다가 그만 잠이 들어버리였다. 밤새 80리를 걸어오느라고 녹초가 되였던것이다. 그날 신영근은 내 잠을 깨울가봐 상학종도 울리지 못하고 밖에서 뛰여노는 학생들을 한아이 한아이 손짓으로 불러들여 수업을 했다고 한다.

나는 릉가에 머물러있을 때 국민부사람들이 체포한 대회준비위원회성원들을 끝끝내 처형하였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자들은 최봉, 리태희, 지운산, 리몽렬, 리광선, 조희연 등 스물한두살밖에 안되는 6명의 전도양양항 청년들을 왕청문 괴모지구 산골짜기에서 학살하였다.

최봉을 비롯한 6명의 청년들은 최후의 순간에 《우리는 로력자대중의 립장에서 자신의 희생을 이미 각오한바 있다. 그러나 너희들의 손에 죽기는 너무 원통하다.》는 말로 국민부의 죄행을 절규하면서 《혁명가》를 부르고 《혁명승리 만세!》를 웨치였다.

국민부의 테로분자들은 그후 학살당한 6명의 가족들까지 모조리 붙잡아다가 없애치우려고 책동하였다. 고이허는 나에게 자기들의 살인흉계를 알려준 오신애까지 끌어내다가 무참하게 학살하였다.

우리는 릉가에서 피눈물을 머금고 국민부지도부의 죄행을 온 세상에 고발하는 성토문을 썼다. 그 성토문을 최창걸이 활동하고있는 삼원포에서 등사하여 발표하게 하고 각지의 혁명조직들에도 보내여 성토대회를 열게 하였다.

우리는 청년대중의 전위투사들을 공산청년이라고 하여 학살한 소위 국민부란 반혁명분자 몇 개인의 영리장이며 살인음모소이며 중국의 로동자, 농민을 학살한 장개석의 졸도와 다름없는 역적들의 집단이라고 규탄하였다.

이 성토문을 낸후부터 새 세대의 공산주의자들과 국민부사이에는 정면대립이 조성되였다. 국민부의 테로분자들은 우리 계렬의 청년들을 만나기만 하면 덮어놓고 《토벌》하였다. 그자들의 손에 그때 끌끌한 사람들이 참으로 많이 희생되였다.

이렇게 되여 우리의 가슴에 국민부에 대한 원한이 단단히 맺히였다.

왕청문사건이 있은 다음 나는 가슴이 아파 며칠밤 잠을 자지 못하였다. 나라를 찾아보자고 혁명의 길에 뛰여들었는데 같은 민족한테 피해를 당하는것이 분하고 억울하였다.

우리는 《ㅌ. ㄷ》를 결성한 첫날부터 항상 민족주의자들과의 공동투쟁을 모색해왔다. 안창호의 사상이 개량주의적이라는것을 깨달았을 때에 우리는 그의 사고방식을 비판하면서도 그가 붙잡혔을 때에는 주저없이 그를 감옥에서 석방하기 위해 투쟁했다. 3부통합회의가 권력다툼으로 시간을 질질 끌 때에는 애국력량의 단합을 바라는 우리의 진정을 담아 예술의 힘으로 민족주의자들에게 경종을 울렸으며 독립운동단체들이 국민부로 통합되였을 때에는 그것을 기뻐하고 환영하였다.

그러나 국민부의 지도자들은 우리의 그 성의를 외면하고 야수적인 살륙으로 우리를 대하였다.

나는 그때 릉가에서 《조선사람은 비록 세사람이 모여도 단결하여 일제와 싸워야 한다.》고 하던 차천리로인의 말을 다시 한번 새삼스럽게 상기하였다.

독립운동자들가운데도 단결을 부르짖는 사람들은 적지 않았다. 대중은 모든 애국자들이 다 주의나 단체나 신앙에 관계없이 서로 손을 잡고 힘을 합쳐 반일항쟁에 떨쳐나설것을 기대하였다.

그러나 국민부의 테로분자들은 민중의 이 기대를 여지없이 짓밟아버리였다.

지금도 왕청문의 참사를 회고할 때면 당시의 분노가 온몸에 그대로 되살아나군한다. 나는 그 비극을 돌이켜볼 때마다 우리 민족내부에서 그처럼 참혹하고 무의미한 살륙이 더는 재연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군한다. 고이허나 현묵관도 세상에 살아있다면 그렇게 생각할것이라고 확신한다. 나와 인정적으로 그처럼 가까우면서도 리념상의 차이로 같은 길을 걷지 못했던 현묵관은 그후 장사에서 테로분자들에게 살해되였다. 결국 그자신도 테로의 희생물이 된것이다.

그의 딸 현숙자가 해방후 상해림시정부인사들을 따라 조국에 돌아와 서울 반도호텔에서 자기 어머니에게 쓴 편지가 지금 당력사연구소에 보관되여있을것이다.

그가 낳은 자식들은 분렬된 조국의 북쪽에서 행복하게 살고있다.

조선의 민족해방투쟁력사는 공산주의자들이 가는 길이야말로 애국애족의 길이며 공산주의자들이야말로 조국과 인민을 가장 열렬히 사랑하는 참되고 견실한 애국자들이라는것을 증명해주었다.

오늘 국토가 분렬되여있고 외세의 간섭이 심한 조건에서 민족단합이 첫째가는 생명이라는것을 절감할 때마다 나는 왕청문의 비극을 생각하군한다.

 

이전페지 차례 다음페지